눈 다래끼는 눈꺼플의 모낭이나 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눈 다래끼 주된 요인은 세균 감염에 유발되며 붉게 염증이 부풀어 오르고 심할 경우 눈 주위까지 붓게 됩니다. 눈 다래끼의 초기 증상과 원인 (나는 이유), 치료 약 전염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♦︎ 눈 다래끼

1. 눈 다래끼 초기 증상
▶︎ 눈 다래끼의 초기 증상으로 눈꺼풀에 작은 혹이 생기거나 붓고 통증이 시작 됩니다. 혹을 누르면 통증이 생기고 붉은 색을 띄며 염증이 진행될수록 증상은 악화됩니다. 또한 눈물이 많이 나고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 붓거나 통증, 간지러울 때는 손으로 절대 만지지말고 따듯한 물수건으로 찜질하는 것이 좋습니다.
2. 눈 다래끼 원인 (나는 이유)
▶︎눈 다래끼의 주된 요인은 포도상구균 이라는 세균 감염입니다. 피지선이 막혀 세균이 증식하면 염증이 생겨 다래끼가 생길 수 있고 속눈썹 모낭에 염증이 생기면 다래끼가 생길 수 있습니다.
▶︎손을 자주 씻지 않거나 눈을 만지는 습관은 세균 감염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감염에 취약해집니다. 또한 렌즈를 끼는 분들은 렌즈 위생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.
3. 눈 다래끼 치료방법 약

▶︎자가 치료 : 집에서 할 수 있는 눈 다래끼 치료 방법은 치료의 목적보다 붓기와 통증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. 따듯한 물수건으로 다래끼가 생긴 눈 위에 올려 놓으면 통증과 붓기를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. 손으로 절대 만지지 말고 깨끗하게 청결을 유지합니다.
▶︎다래끼 치료 약 : 다래끼는 세균 감염이 주된 요인이기 때문에 항생제 연고, 안약, 진통제 약을 사용하면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.
▶︎수술 : 다래끼 증상이 심하거나 자주 재발하면 꼭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. 약으로 치료가 안된다면 다래끼를 째는 수술이 필요합니다.
4. 눈 다래끼 전염
▶︎눈 다래끼 전염성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다래끼는 전염성이 높지 않습니다. 하지만 다래끼가 있는 눈을 만진 후 다른 사람 눈을 만지면 세균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. 또한 다래끼 환자의 수건, 베개 등 눈이 접촉된 물품은 같이 사용하면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.
5. 눈 다래끼 재발 및 예방
▶︎눈 다래끼가 자주 재발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. 비타민 A, 오메가3 는 지방산이 풍부하여 다래끼 재발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. 또한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가 다래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
